보육정보

소식 목록
[원탐방] 흥덕IT밸리공동직장어린이집
EK보육경영연구소가 위탁 운영하는 흥덕IT밸리공동직장어린이집은 어린이, 교사, 부모가 함께하는 육아공동체를 꿈꿉니다. 아이를 둘러싼 사람들이 함께 소통하고 공감할 때 비로소 아이들이 건강한 사고와 자신감을 갖고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아이들이 만나는 세상 첫 공동체, 흥덕IT밸리를 찾아가 보았습니다.

  

 


 

 

Interview :: 조은정 원장

우리 원은 흥덕IT밸리 내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 한 공동직장어린이집으로, 부모가 일에 집중하며 일·가정 양립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에게 질 좋은 환경과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부단히 연구합니다. 단순히 아이를 돌보고 교육하는 것을 넘어 세심한 변화를 파악하고, 발달을 지원하는 것은 어린이집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그래서 가정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부모교육에도 최선을 다하는 것이지요. 부모, 보육교직원 모두가 한 뜻이 되어 아이의 올바른 성장에 집중하는 곳, 이곳이야 말로 진정한 보육기관의 바로미터라 생각합니다.

  


  

 

  

아이의 행복을 더하는 ‘성장’의 가치

 

 

흥덕IT밸리어린이집은 아이가 바르게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래서 교사는 아이들의 놀이 지원을 늘 고민하고, 다양한 체험을 제공해 성장을 도와줍니다. 스스로 본 것, 느낀 것은 아이를 성장하게 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지요. 하루가 다르게 쑥쑥 커가는 아이들, 이러한 어린이집이라면 부모도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지 않을까요?

   

자연과 아이다움을 살리는 놀이

 

 

‘자연’은 아이들에게 최고의 선생님입니다. 하지만 매일 숲에 가고 생태체험을 하는 것만이 정답은 아닙니다. 가까운 공원도, 원에서 심은 작은 씨앗도 충분히 ‘자연’을 배울 수 있는 교과서입니다. 도예, 흙 놀이, 고운 모래 만들기, 함정파기, 흙산에 터널 만들기, 흙 물감 놀이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자연을 경험하고 공존하는 방식을 터득합니다. 어느덧 아이들은 자연에 녹아들어 가장 ‘아이다운’ 시간을 보냅니다. 

 

ESG와 함께하는 생활 속 환경교육

 

 

최근에는 기업뿐만 아니라 많은 분야에서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 가치가 반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영유아기에 ESG 가치를 자연스럽게 습득하여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어른으로 자란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지요. 흥덕IT밸리어린이집은 이러한 ESG 실천 교육을 위해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 ‘제로웨이스트’ 등과 같은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물건을 아끼는 마음, 자원을 소중하게 사용하는 습관.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가 함께 지켜야 할 우리의 의무이기에 아이들로 하여금 이와 같은 가치를 자연스럽게 몸에 새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EK(주)_월간유아 by 키드키즈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이미지 무단 사용, 상업적 이용 금지

 


저작권자 ⓒ EK보육경영연구소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 내 이미지의 무단 사용을 금지합니다.
본 기사 내용을 블로그, 개인홈페이지 등에 게재하길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사전연락 부탁드리며,
기사 하단에 있는 출처를 게재하고 해당기사의 링크를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상담의 기술] 학부모, 어렵지만 결코 외면할 수 없는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