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정보

소식 목록
[원탐방] 서울 종로구 구립누상어린이집

동쪽으로는 인왕산을, 서쪽으로는 경복궁을 둔 구립누상어린이집. 서촌 한옥골목과 4대 궁, 광화문과 청계천이 어우러진 이곳에서 아이들은 옛것의 소중함을 알고 새로운 것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합니다. 자연스레 지역사회와도 어우러지며, 동네와 이웃에게 정겨움을 전하고 있지요. 이달에는 가정, 지역사회와 어울리며 이웃 간의 정겨움 속에 아이들을 지도하는 구립누상어린이집의 교육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Interview :: 강지은 원장

철학가이자 시인인 프리드리히 니체는 ‘최고의 가르침은 아이에게 웃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웃는 법을 가르친다’라는 것은 단순히 많이 웃게 하는 것 이외에도 긍정적인 생각과 힘든 상황에 처했을 때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을 포함하지요. 누상의 모든 아이들이 원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행복’ ‘서로 다름’ ‘다툼을 해결하고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는 법’ ‘실패를 극복하는 법’ 등을 배우며 건강한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긍정적인 힘과 행복한 마음을 지니며 믿음직한 어린이집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웃을 줄 아는 교사, 잘 노는 교사!

“교사가 행복하게, 많이 웃으며, 즐겁게 어린이집을 다녔으면 좋겠어요.” 

강지은 원장이 매년 교사 오리엔테이션마다 강조하는 말입니다. 존중하며 배려하는 마음도 필요하지만, 이를 바탕으로 서로 친밀하게 장난도 치고 밝게 대하는 분위기가 중요하다는 강 원장. 그래서인지 누상 교사들은 장난기도 많고, ‘푸하하~’하며 박장대소하는 일도 많습니다. “선생님, 원에 무슨 재밌는 일 있어요? 골목에서부터 선생님들 웃음소리가 들리더라고요~”라며 부모와 동네 이웃들까지 알 정도지요. 함께 웃으며 늘 화기애애한 어린이집. 교사들이 이러한 분위기를 만들어낼 때 아이들도 웃음 가득한 원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 프로그램 1

우리 마을은 특별한 놀이터

서울 종로구는 우리나라의 옛 모습과 현재가 어우러진 것이 특징입니다. 누상어린이집 역시 인왕산 둘레길, 수성동 계곡, 한옥골목과 광화문 광장, 경복궁을 비롯한 4대 궁이 인접해있어 다양한 지역사회 체험활동에 참여할 수 있지요. 봄이 되면 수성동 계곡을 찾아 올챙이와 도롱뇽알을 관찰합니다. 덕수궁을 걸으며 왕처럼 걸어보기도 하고 궁 탐방도 즐깁니다. 한옥골목을 거닐며 옛 정취를 느껴보고, 예술 작품이 즐비한 도서관과 박물관, 미술관을 가기 위해 광화문도 종종 찾지요. 이러한 지역 특성 덕분에 아이들은 감성과 창의성을 마음껏 향상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 프로그램2

우리 동네 환경은 우리가 지킨다! 제로웨이스트 

종로구 청운효자주민센터와 협력하여 진행하는 ‘제로웨이스트’는 모든 제품이 재사용될 수 있도록 장려하며 폐기물을 방지하는 것에 초점을 둔 활동입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버리는 것이 쓰레기 매립지나 바다에 버려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지요. 아이들은 가정에서 사용한 페트병, 종이로 된 우유팩, 폐건전지를 원으로 가져오고, 원에서는 ‘누상 제로뱅크’ 통장을 만들어 모아둡니다. 어느 정도 모이면 주민센터에 가져가서 종량제 쓰레기봉투와 두루마리 휴지, 새 건전지로 교환해오지요. 또한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의 환경은 우리가 먼저 지킨다’라는 마음으로 아이들과 쓰레기 줍기 등 환경 캠페인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창의 놀이터 

종로구청과 종로구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지원받아 ‘디지털 창의 놀이터’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디지털 창의 놀이터는 교실이 작은 갤러리로 변신해 고흐, 모네, 클림트 등 유명 화가의 명화를 디지털 기술과 접목하여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하는 미술놀이입니다. 다양한 미술작품을 터치스크린을 활용해 자신만의 감각으로 새롭게 색칠하고, 퍼즐 맞추기와 숨은 그림 찾기 등으로 확장해 새로운 방법으로 감상해보기도 합니다.


저작권자 ⓒ EK보육경영연구소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 내 이미지의 무단 사용을 금지합니다.
본 기사 내용을 블로그, 개인홈페이지 등에 게재하길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사전연락 부탁드리며,
기사 하단에 있는 출처를 게재하고 해당기사의 링크를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원탐방] 시립 갈매스위첸어린이집
다음글 [원탐방] 고양시립흰돌복지관어린이집